영어 뼈대 만들기

문법 자체가 목적이 아닌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스스로 만들어내는 수단으로서 활용해야 한다.

Do grammar yourself !/기본1

서술어 자리는 동사 1탄

타이거 샐리 2021. 9. 2. 17:04
반응형

 서술어는 우리말에서 ~이다. ~하다. 로 끝나는 부분이니까 품사중에 해석이 그렇게 되는 것이 동사 아니겠습니까?

그렇다면 요기요!! 질문이요~ 주어 자리에는 명사나 명사 대신 쓰는 대명사 말고 다른 애들도 온단 말인가요?

아;;;;;; 네.  나중에 설명하려 했는데 지금 간단히 알려드릴게요.
주어와 목적어자리는 기본적으로 명사의 자리입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면 주어는 주체니까  어떤 이름을 가진 것이 와야 되지 않을까요? 목적어는 어떤 대상이니까 또한 어떤 이름을 가진 것이 와야 되지 않을까요?
 주어와 목적어 자리에는 같은 것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럼 명사 말고 또 뭐가 올 수 있나요? 이것 때문에 영어가 머리가 아파지는 것인데 이 부분이 정리가 안되서 많은 혼란이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명사 말고 명사의 역할 혹은 명사의 흉내를 낼 수 있는 것들이 옵니다. 
 일단 주어자리만 가지고 알아봅시다. 
주어가 되는 말 뒤에 한국어는 ~은 ~는 ~이 ~가 라는 조사가 붙습니다. 
내 친구 키가 크고 좀 조용한 성격이야.  ~는 앞의 내 친구가 주어죠.
그럼 니가 어제 숙제 안한 것 잘못이야. 에서 주어가 뭘까요?   '니가'가 주어인가요? 정말 큰 잘못하시는 겁니다. ㅋ
다시 잘 보세요. 물론 '니가'가 마치 주어처럼 보이지만 문장 전체를 보세요. 뭐가 뭐한다. 너가 실수입니까?
 주어는 '니가 어제 숙제 안한 것'이 주어입니다. 이건 명사도 아니면서 주어자리에 있죠. 우리 이런 말 많이 하죠.
단지 이 덩어리가 주어라는 것을 의식하지 않기 때문에 잘 몰랐던 거죠.
'니가 어제 숙제 안한 것'의 구조를 한번 보세요. 어떻게 되어있죠?
주어+서술어+목적어+부사 로서 문장이네요. 문장도 주어자리에 들어갈 수 있다는 결론이죠.
우리는 이것을 하나의 덩어리로 묶을 필요가 있기 때문에 묶어주는 명사절접속사 that(아무 뜻 없음)을 앞에 붙여주고 한 덩어리로 봅니다. [That you didn't do your homework] is wrong. 틀린 문장은 아니지만 이렇게 잘 안 쓰죠. 주어자리에 무거운 정보가 있는 걸 영어는 기피합니다. 혹시 가주어 진주어 들어보셨죠. 주어가 길때 가짜주어 it(아무 뜻 없음)을 쓰고 진짜주어는 뒤로 던져 버립니다.
  따라서  It is wrong [that you didn't do your homework yesterday]. 라는 문장이 되는 겁니다.

뭐라구요? 다 알고 있었다구요? 네 죄송합니다. 하지만 많이들 모르고 계시더라구요;;;;;;;
더 이어지는 스토리가 있지만 갑자기 많이 하면 아스피*을 복용해야 할지도 모르니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동사는 뭐 2탄에서 뵙죠.... 빠잉!!

2, 3편도 이어서 보소..

 

서술어 자리는 동사 - 2탄

 부사(어)는 위치가 자유롭고 부가적인 정보이므로 크게 신경쓸 것은 없다. 우리가 비중을 두어야 하는 것은 주어, 서술어, 목적어이다. 이번 글은 서술어가 주인공이니 서술어 자리에 대해 언

lifeofsally.tistory.com

 

서술어 자리는 동사자리 - 3탄

 아무리 긴 문장이든 짧은 문자이든 항상 주어와 서술어는 존재한다. 그 외의 정보들은 필요하면 쓰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주어와 동사가 있어야 문장이라고 부를 수 있다.  Richard Dawkins and John

lifeofsally.tistory.com

반응형